시흥시, 취약계층 급식 안전망 강화! 어린이·사회복지 급식관리지원센터 확대 운영

시흥시, 급식 관리 사각지대 해소 및 건강한 식문화 확산

시흥시는 어린이, 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에게 안전하고 균형 잡힌 급식을 제공하기 위해 시흥시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를 통해 급식 관리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공공급식 안전망 역할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센터 운영 현황

2023년부터 어린이와 사회복지시설을 통합 지원하는 ‘시흥시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로 확대 개편하여 운영 중입니다. 100인 미만 영양사 미배치 어린이급식소와 50인 미만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순회 방문 지도, 교육, 맞춤형 영양 관리를 제공합니다.

주요 사업 내용 및 성과

센터는 조리환경, 식재료 보관, 식단 구성, 개인위생 관리 등 급식 전 과정을 점검하고 맞춤형 개선 지도를 병행합니다. 그 결과, 위생·안전 관리 모범기관 비율이 1차 점검 시 40.6%에서 최종 62.5%로 크게 증가했으며, 영양관리 분야에서도 모범기관 비율이 38.1%에서 53%로 개선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지원 내용 요약

대상 지원 내용
100인 미만 영양사 미배치 어린이급식소 순회 방문 지도, 교육, 맞춤형 영양 관리
50인 미만 사회복지시설 순회 방문 지도, 교육, 맞춤형 영양 관리

향후 계획

시흥시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는 급식 관리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고, 영양·위생·안전이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실천되는 건강한 식문화를 확산해 시민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공공급식 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출처: 기사 원문 보기

댓글

제목과 URL을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