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14.16 패치노트(수정)


 14.16 패치 및 승리의 T1과 함께 위대함을 기념해 보세요!

이번 주 패치에는 몇 가지 변경 사항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 전에 역대 최고의 팀부터 만나보시죠. T1 스킨이 이번 패치에서 협곡으로 찾아옵니다! 또한 대전 검색 품질 개선 업데이트, 스플릿 2 종료 및 스플릿 3 시작 날짜(9월 24일/25일), 신규 신화급 상점 상품 교체 소식이 있으며 숙련도 점수가 로딩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단 하나도 빼놓지 않았습니다.

게임플레이에 관한 내용은 아래의 부활 대기시간 및 부활 시 민병대 효과 변경 사항을 확인해 주세요. 이제 더 이상 공격로 상대를 단독 처치하는 것이 상대가 순간이동으로 복귀해 미니언 무리를 통제하는 불이익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최상위권 개인 랭크 및 프로 경기를 지배하고 있는 원거리 딜러 아이템도 계속해서 하향됩니다. 개별 챔피언의 경우 과도한 하향 또는 프로 경기로 인해 약한 모습을 보이던 몇몇 챔피언이 상향됩니다. 세나가 순수 서포터로서의 역할을 더 잘 수행하도록 조정되며, 키아나에게 초반 영향력을 더 부여했습니다. 중단 공격로에서 여전히 최고 중의 최고로서 과도한 성능을 보이는 코르키만 홀로 하향됩니다. 아레나 및 무작위 총력전 애호가 여러분을 위한 내용도 이번 패치에 포함되어 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더불어 이번 패치가 신규 게임 모드인 집중포화를 플레이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입니다. 여태 플레이를 주저했거나 승리를 기념하고 싶다면 지금 플레이해 보세요!

신규 세트를 플레이해 보셨나요? 이번 세트에서 설탕 공예로만든 것들을 보면 꿀벌처럼 놀라게 되실 겁니다. 자세한 내용을 담은 전략적 팀 전투 패치 노트는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리루 "Riot Riru" 카브레로스

추가 패치 노트

2024년 8월 16일

대전 검색 개선 지연

  • 아래 14.16 패치 노트에 게시된 대전 검색 개선 작업이 지연되어, 해당 내용은 14.17 패치에 포함될 예정입니다.

버그 수정

  • 사미라 기본 지속 효과 - 무모한 충동의 알파벳 등급이 체력 바 옆에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협곡의 전령이 포탑에 두 번 돌진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패치 하이라이트

 T1 제이스, T1 바드, T1 징크스, T1 오리아나, T1 리 신, 프레스티지 T1 제이스가 이번 패치 기간에 출시됩니다.

참고로, 집중포화 작전명: 동물특공대는 2024년 8월 20일 15:59부터 게임 모드 로테이션에서 제외될 예정입니다. 아직 플레이해 본 적이 없다면 꼭 확인해 보세요! 

랭크 스플릿 2 종료 및 스플릿 3 시작 시간

 스플릿 2는 지역별 현지 시각 기준으로 14.18 패치의 마지막 날인 2024년 9월 24일 23:59:59에 종료됩니다.

스플릿 3은 지역별 현지 시각 기준으로 14.19 패치의 첫 번째 날인 2024년 9월 25일 12:00:00에 시작됩니다.

현지 서버 시간대는 다음과 같습니다. 
OC1호주 동부 표준시 (AEST)
JP1일본 표준시 (JST)
PH필리핀 표준시
KR1한국 표준시 (KST)
SG싱가포르 표준시 (GMT+8)
VN인도차이나 시간대 (GMT+7)
TH인도차이나 시간대 (GMT+7)
RU모스크바 표준시 (MSK)
TW대만 표준시 (GMT+8)
EUN1중앙유럽 표준시 (CEST)
TR1튀르키예, 이스탄불 기준 시간대 (GMT+3)
EUW1그리니치 표준시 (GMT)
LA2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시간대 (GMT-3)
BR1브라질, 상파울루 기준 시간대 (GMT-3)
LA1중부 표준시 (CDT)
NA1태평양 표준시 (PDT)
ME1아랍 표준시 (GMT+3)

대전 검색 개선 사항

 최근 파랑 팀과 빨강 팀 간 밸런스 및 비숙련 포지션 밸런스에 관한 플레이여 여러분의 피드백이 다수 있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비숙련 포지션이 개선되며 여기에는 부포지션을 비숙련 포지션으로 간주하고 팀에 배정하는 변경 사항이 포함됩니다. 팀 간 밸런스가 더욱 공정하게 느껴지게 하고 플레이어들이 계속해서 동일한 팀에 배정되는 상황(특히 랭크 상위권에서)을 막기 위한 일부 개선 사항도 적용했습니다. 
  • 비숙련 포지션 균형을 향상해 이제 각 팀에 자동 선택 또는 부포지션으로 배정된 플레이어 수가 비슷해집니다.
  • 게임 내 플레이어 간 LP 격차 범위를 감소시켰습니다.
  • 높은 MMR 구간을 중점으로 빨강 팀과 파랑 팀 간 불균형을 감소시켰습니다.

대리 및 랭크 부정행위 제재

 이번 패치부터 계정 대리, 승부 조작, 고의 패배 등 악의적 형태의 랭크 부정행위에 처음으로 가담한 플레이어의 제재 수위가 높아집니다.

기존에는 첫 위반 플레이어에게 가해지는 '경고' 이용 제한 기간이 랭크 상위권 플레이어가 랭크 게임 휴면 상태가 되기 전에 복귀할 수 있을 정도로 짧았습니다. 이제 제재는 30일 동안 지속되며, 해당 계정은 랭크 게임 휴면 상태로 변경될 것입니다.

두 번째 위반 시 제재는 여전히 영구 이용 제한입니다. 이러한 행동은 매우 심각한 문제이므로 경고는 모두에게 한 번씩만 주어집니다. 

전적 통계 프로필

 대전 기록에서 핵심적인 세부 정보를 확인하고자 하는 많은 플레이어분들을 위해 전적 통계 페이지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그로부터 몇 년이 지난 지금 다양한 외부 업체들이 매우 유용하고 상세한 도구를 다수 제작했고 이들은 훌륭하게 작동해 같은 정보를 더욱 심도 깊게 또는 개선 도움말과 함께 제공합니다. 여전히 봇 AI 업데이트 등 리그 오브 레전드 내에서 플레이어 여러분을 도울 방법을 찾고 있으나, 전적 통계 페이지를 사용하는 플레이어는 3% 미만인 만큼 해당 페이지를 클라이언트에서 제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다른 방식으로 확인하고 싶다면 다음 몇 가지 외부 업체를 참고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챔피언

아지르

기본 체력 재생 및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이번 패치에서 아지르에게 적용되는 변경 사항은 비교적 직관적으로, 물리 피해를 입히는 적을 대상으로 내구력을 약간 높였습니다. 지난 마지막 프로 경기 중심 하향이 아지르의 개인 랭크에 크게 영향을 끼쳤으므로 이를 되돌리고자 합니다. 

기본 능력치

  • 체력 재생: 3.5 ⇒ 5
  • 기본 방어력: 22 ⇒ 25

코르키

Q - 인광탄의 마나 소모량 및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관제탑이 파악하기에 코르키는 현재 약간 높게 날고 있습니다. 이번 변경을 통해 코르키의 Q - 인광탄 사용 빈도를 제한함으로써 스킬 사용 의도를 더욱 명확히 하고자 합니다. 즉, 코르키는 스킬을 피해 교환에 사용할지 미니언 무리 처치에 사용할지 판단해야 합니다. 

Q - 인광탄

  • 마나 소모량: 60/65/70/75/80 ⇒ 80 (모든 스킬 레벨에서)
  •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 9/8.5/8/7.5/7초

카타리나

Q - 단검 투척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E - 순보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R - 죽음의 연꽃 적중 시 효과 효율이 감소합니다.

 현재 대다수의 카타리나 플레이어 여러분은 통계적으로 더 나은 모습을 보이는 E - 순보 마스터 및 공격력 중심 적중 시 효과 빌드 대신, 주문력을 중심으로 Q - 단검 투척을 먼저 마스터하는 빌드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이 원하는 빌드가 카타리나에게 더 잘 맞도록 E - 순보 마스터 및 적중 시 효과 빌드 위력 일부를 Q - 단검 투척 주문력 빌드로 이전했습니다. 

Q - 단검 투척

  • 피해량: 80/110/140/170/200 (+주문력의 35%) ⇒ 80/120/160/200/240 (+주문력의 45%)

E - 순보

  • 피해량: 20/35/50/65/80 (+공격력의 40%) (+주문력의 25%) ⇒ 20/30/40/50/60 (+공격력의 40%) (+주문력의 25%)

R - 죽음의 연꽃

  • 적중 시 효과 효율: 30/35/40% ⇒ 25/30/35%

루시안

기본 지속 효과 - 빛의 사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Q - 꿰뚫는 빛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몇 년 만에 루시안이 다시 중단 공격로를 공포에 떨게 만들고 있습니다. 다행히 루시안에게 하단 공격로에 한정해 혜택을 줄 수 있는 수단이 존재하는 만큼, 그 부분을 통해 중단 공격로에서의 지배력을 약화하고자 합니다. Q - 꿰뚫는 빛의 미니언 무리 처치 능력 및 폭발적 피해량을 감소시키고 하단 공격로에 초점을 둔 기본 지속 효과 - 빛의 사수를 상향해 감소한 피해량을 직접적으로 보완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빛의 사수

  • 경계 피해량: 15 (+총공격력의 15%) ⇒ 15 (+총공격력의 20%)

Q - 꿰뚫는 빛

  • 피해량: 95/125/155/185/215 (+추가 공격력의 60/75/90/105/120%) ⇒ 85/115/145/175/205 (+추가 공격력의 60/75/90/105/120%)

오리아나

Q - 명령: 공격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오리아나는 오리아나에게 대단히 불리한 중단 공격로 메타에서 저조한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모두가 사랑하는 발레리나가 중단 공격로 댄스 배틀에서 대등하게 싸울 수 있도록 기본적인 견제 능력을 다른 챔피언과 비슷한 수준으로 끌어올리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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